이전에는 실용음악학생들에게 생소했던 기구였으나 요즘들어 부쩍 울트라브리드 사용법에 대한 문의가 많아졌는데요.
흉복식이 잘 안되는 이유 중 하나는 호흡근들이 발달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울트라 브리드로 올바르게 호흡훈련을 해주면 굉장히 좋은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본인도 이 기구로 꾸준히 훈련을 해주어서 효과를 보았기 때문에
호흡근들의 훈련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꼭 추천하는 제품중 하나입니다.
울트라 브리드 사용법을 밑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 Ultrabreathe


울트라 브리드는 효과적인 호흡기 근육 운동 기구로써, 쉽고 간편하게 폐활량과 심폐 지구력을 증대시킬 수 있는 기구이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무거운 기구를 들어 올리면서 근육을 사용하게 되고, 반복해서 운동을 하면
근육이 발달함으로 근력과 지구력이 증가하는데 이 제품도 같은 원리이다.
숨을 들이 마쉬고 내쉴때 기구를 통해 저항을 줌으로써 호흡기 근육이 더 많이 일을 하게 되고,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호흡기 근육이 발달하면 폐활량과 심폐 지구력이 향상해서 노래하거나 관악기 연주,
혹은 운동할 때 보다 안정적인 호흡을 가지게 된다.
가수, 성악가, 배우, 관악기 연주자, 호흡기 질환 환자 등에게 효과적이다.
✔ 울트라 브리드 사용법을 자세히 알기 전에 가창시 효과적이고 올바른 자세부터 숙지 하도록 하자 !
◈ Ultra Breathe 사용법

1번 부분을 입에 물고 2,3번의 Cap 을 돌려 호흡저항값을 조절하는 기구이다.
이때 주의할 점은 코가 아닌 입으로만 숨을 들이 마시고 내쉰다는 점.
01. 3번 부분의 Cap을돌려 울트라 브리드 내부에 있는 볼의 위치를 조절한다.
Tip) 3번 Cap을 느슨하게 조이게 되면 들숨시에 볼이 딸깍하고 움직이며 밸브를 막아주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들숨시에 볼이 밸브를 막으며 2번 위치의 구멍으로만 숨이 들어가도록 조절해주며
날숨시에 볼이 밀려나오며 2번과 3번 양쪽 밸브의 구멍으로 숨이 나오도록 해준다.
되도록 3번 Cap은 조여주어 볼이 움직임이 없도록 조절해 주는 것이 좋다.
02. 3번의 밸브를 세팅하고 1번 부분을 입에 넣고 마우스피스 부분을 이빨에 맞게 물어준다.
이때, 입쪽으로 공기가 새지 않도록 잘 조절해서 물것.
03. 3초 동안 모든 숨을 들이마쉬되 호흡 훈련 영상에 있는 올바른 자세를 취하며 흉복식 호흡을 해준다.
이때, 2번 부분의 밸브를 시계방향으로 돌리며 Aperture를 조절한다.
Tip) Aperture를 가려줄수록 들숨시 저항값이 커지게 된다.
초보자들은 연습을 하면서 밸브를 조절해 가며 저항값을 만들어 주도록 한다.
Aperture 를 너무 많이 가리는것도 너무 많이 열어두는 것도 좋지 않다.
04. 3초 동안 들이마시고 나서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3초동안 숨을 참아준다.
Tip) 들이마실때 후두가 내려가는지 본인의 후두를 만져보며 연습하는것이 좋으며,
3초 동안 숨을 참을때 후두가 올라가지 않도록 모양을 유지해 주는것이 좋다 !
05. 3초 동안 모든 숨을 뱉어준다.
Tip) 숨을 뱉을때 상복부와 가슴이 줄어드는데 이때 가슴을 편 자세를 유지하도록 한다.
※ 아침, 저녁으로 10분에서 15분동안 지속적으로 연습하는 것이 좋으며,
3초동안 모든숨을 들이 마시고 내쉰다는 것을 명심하도록 하자 !
가끔 학생들이 연습하는 것을 보면 설렁설렁 들이마시는 경우가 있는데
저항값을 만들어주어 호흡근들을 움직여야 하기때문에 강하게 들이마시고 강하게 내쉬도록 하자 !
3초 이상 넘어가게 되면 호흡훈련의 의미가 없다.
또한 처음부터 Aperture를 너무 많이 가리게되면 오히려 지속적으로 호흡연습을 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연습을 통해서 적당히 본인에게 맞게 조절해 주는것이 좋다.
◈ Ultra Breathe 연습시 주의사항 !
연습을 할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어깨가 올라가는 흉식호흡을 하지 않도록 거울을 보며 연습하는 것이 좋으며
가끔 침이 고여 흘러내리기도 하는데 그건... 본인도 해결할수 없는 문제이므로;;
손수건을 휴대하고 다니면서 연습해 주도록 한다;;
하루아침에 폐활량이 증가되고 가창 시에 폭발적인 호흡이 가능하게 되지는 않으므로
꾸준한 훈련이 가장 중요하고 가창 시에 폐활량이 늘고 있다는 것을 체크하는 것도 좋다.
훈련 중에 현기증, 호흡곤란, 혈압상승 등의 증상이 있을 시에는 훈련을 증시 중단하고 안정을 취해야하며,
휴식 후에도 위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 Ultra Breathe 관리법
울트라브리드 사용법 중 위생 관련사항 관리도 잘 해주도록 하자.
입에다 물고 연습을 해야하는 기구이기 때문에 위생관리도 중요하다.
가끔 학생중에 소독한다고 뜨거운물에 삶아서 실리콘과 플라스틱을 녹여버린 경우도 보았다;;
사용 후에 바로 흐르는 물에 가볍게 헹구어서 그늘에 건조시켜 주는 것이 좋으며
2~3주에 1회 정도는 젖병세정제와 같은 가벼운 세정제로 깨긋이 세척후에 사용하도록 하자 !
'소리의 즐거움 > 발성의 즐거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식 호흡 훈련법 (0) | 2022.10.14 |
---|---|
발성 호흡에 대한 나의 생각. (2) | 2022.09.29 |